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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udyFolder/MechanicalDesignTrainingFolder

MD_03_CATIA_Part_20240309


CATIA | Part Design Workbench


Part Desing Workbench의 기능과 응용방법입니다.


1. Sketch-Based Features

> Sketch를 이용한 형상 생성

  1. Pad / Pocket > Sketch와 수직방향으로 생성 / 삭제
    • Type - 어디 까지
      • Dimension : 치수
      • Up to next : 다음 면
      • Up to last : 마지막
      • Up to plane : 선택 평면
      • Up to surface : 선택 면
    • Thick - 두께값 설정 ( Open 형상 가능 )
      • Neutral Fiber : 중앙부터
      • Merge Ends : 형상까지 연장
  2. Shaft / Groove > Sketch를 축으로 회전하며 생성 / 삭제
  3. Hole > 구멍파기
    • 2개의 모서리 선택 - 면 선택 - 치수 조절
    • 곡선, 곡면 - 중심
    • Point - 해당 점
  4. Rib / Slot > Center curve를 따라서 생성 / 삭제
    • Keep angle - Center curve에 직각
    • Pulling direction - 선택한 방향 고정
  5. Solid Combine > 두 Sketch를 만족하는 Feature
  6. Stiffener > 리브 생성
    • From Side - 측면 리브
    • From Top - 내부 리브
  7. Multi-sections Solid > 여러 Sketch를 연결한 형상으로 생성 / 삭제
    • Closing point 위치, 방향 주의
    • Coupling type
      • Ratio : Closing point부터 같은 비율
      • Tangency : Tangency한 Curve와 매칭, 매칭할 대상과 같은 수
      • Tangency then curvature : 불연속한 Curve와 매칭, 매칭할 대상과 같은 수
      • Vertices : 꼭지점과의 연결, 같은 수의 Point

2. Dress-Up Features

> 생성된 Feature를 수정

  1. Fillets > 모깍기
    • Edge Fillet - 모서리에 Fillet
      • Edge to keep : 형상보다 큰 R을 줄 때, 선택한 모서리는 유지하며 Fillet
      • Variable : 해당 Point에 서로 다른 R을 줄 때
    • Face-Face Fillet - 면과 면 사이를 연결하며 Fillet
    • TriTangent Fillet - 두 면을 Tangency 하게 Fillet
  2. Chamfer > 모따기
  3. Draft Angle > 구배 ( 치수 부분 NE )
    • Parting = Neutral - NE까지 구배
    • Draft both sides - NE기준 대칭
    • Define partning element - 선택한 면까지 구배
  4. Shell > 속 파내기 ( Fillet 쓰고 Shell or 나중에 두께값 계산해서 따로 )
    • Other thickness faces - 기본 설정과 다른 두께
  5. Thickness > 선택면을 해당 두께만큼 Pad / Socket
  6. Remove Face > 제거할 면 ( 구멍이나 Fillet 제거 )
  7. Replace Face > 선택한 면까지 Pad / Socket

3. Transformation Features

> 형상의 이동

  1. Translation > 이동
    • Translation - 입력 조건으로 이동
    • Rotation - 입력 조건으로 회전
  2. Mirror > 선택한 면을 기준으로 대칭
  3. Patterns > 복사 ( Keep specifications : 특성 유지 (  Up to surface )
    • Rectangular Pattern - 직선 방향
    • Circular Pattern - 원형 방향
      • Radial alignment of instances : 중심을 기준으로 형상도 회전
    • User Pattern - 선택한 점들

4. Surface-Based Features

> Surface를 이용한 형상 생성

  1. Split > Surface를 기준으로 Feature를 절단
  2. Thick Surface > Surface에 수직한 방향으로 일정 두께의 Feature 생성
  3. Close Surface > Surface로 둘러 쌓인 부분을 채움

5. Boolean

> 바디끼리의 결합

  1. Assemble > 결합 ( +볼륨, -볼륨 계산 )
  2. Add > 두 바디를 결합
  3. Remove > A에서 B 제거
  4. Intersect > 교차부분만
  5. Union Trim > 제거할 부분 선택
  6. Remove Lamp > 분리된 형상 제거

6. Tips

  1. Shell / Thick Surface Error
    • Surface를 offset
    • 들어가는 부분 까지 + 추가로 Feature 생성 ( 추천 )

Recent Update

> Initial writing [ 20240309 ]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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