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ATIA | Part Design Workbench
Part Desing Workbench의 기능과 응용방법입니다.
1. Sketch-Based Features
> Sketch를 이용한 형상 생성
- Pad / Pocket > Sketch와 수직방향으로 생성 / 삭제
- Type - 어디 까지
- Dimension : 치수
- Up to next : 다음 면
- Up to last : 마지막
- Up to plane : 선택 평면
- Up to surface : 선택 면
- Thick - 두께값 설정 ( Open 형상 가능 )
- Neutral Fiber : 중앙부터
- Merge Ends : 형상까지 연장
- Type - 어디 까지
- Shaft / Groove > Sketch를 축으로 회전하며 생성 / 삭제
- Hole > 구멍파기
- 2개의 모서리 선택 - 면 선택 - 치수 조절
- 곡선, 곡면 - 중심
- Point - 해당 점
- Rib / Slot > Center curve를 따라서 생성 / 삭제
- Keep angle - Center curve에 직각
- Pulling direction - 선택한 방향 고정
- Solid Combine > 두 Sketch를 만족하는 Feature
- Stiffener > 리브 생성
- From Side - 측면 리브
- From Top - 내부 리브
- Multi-sections Solid > 여러 Sketch를 연결한 형상으로 생성 / 삭제
- Closing point 위치, 방향 주의
- Coupling type
- Ratio : Closing point부터 같은 비율
- Tangency : Tangency한 Curve와 매칭, 매칭할 대상과 같은 수
- Tangency then curvature : 불연속한 Curve와 매칭, 매칭할 대상과 같은 수
- Vertices : 꼭지점과의 연결, 같은 수의 Point
2. Dress-Up Features
> 생성된 Feature를 수정
- Fillets > 모깍기
- Edge Fillet - 모서리에 Fillet
- Edge to keep : 형상보다 큰 R을 줄 때, 선택한 모서리는 유지하며 Fillet
- Variable : 해당 Point에 서로 다른 R을 줄 때
- Face-Face Fillet - 면과 면 사이를 연결하며 Fillet
- TriTangent Fillet - 두 면을 Tangency 하게 Fillet
- Edge Fillet - 모서리에 Fillet
- Chamfer > 모따기
- Draft Angle > 구배 ( 치수 부분 NE )
- Parting = Neutral - NE까지 구배
- Draft both sides - NE기준 대칭
- Define partning element - 선택한 면까지 구배
- Shell > 속 파내기 ( Fillet 쓰고 Shell or 나중에 두께값 계산해서 따로 )
- Other thickness faces - 기본 설정과 다른 두께
- Thickness > 선택면을 해당 두께만큼 Pad / Socket
- Remove Face > 제거할 면 ( 구멍이나 Fillet 제거 )
- Replace Face > 선택한 면까지 Pad / Socket
3. Transformation Features
> 형상의 이동
- Translation > 이동
- Translation - 입력 조건으로 이동
- Rotation - 입력 조건으로 회전
- Mirror > 선택한 면을 기준으로 대칭
- Patterns > 복사 ( Keep specifications : 특성 유지 ( Up to surface )
- Rectangular Pattern - 직선 방향
- Circular Pattern - 원형 방향
- Radial alignment of instances : 중심을 기준으로 형상도 회전
- User Pattern - 선택한 점들
4. Surface-Based Features
> Surface를 이용한 형상 생성
- Split > Surface를 기준으로 Feature를 절단
- Thick Surface > Surface에 수직한 방향으로 일정 두께의 Feature 생성
- Close Surface > Surface로 둘러 쌓인 부분을 채움
5. Boolean
> 바디끼리의 결합
- Assemble > 결합 ( +볼륨, -볼륨 계산 )
- Add > 두 바디를 결합
- Remove > A에서 B 제거
- Intersect > 교차부분만
- Union Trim > 제거할 부분 선택
- Remove Lamp > 분리된 형상 제거
6. Tips
- Shell / Thick Surface Error
- Surface를 offset
- 들어가는 부분 까지 + 추가로 Feature 생성 ( 추천 )
Recent Update
> Initial writing [ 20240309 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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